티스토리 뷰

목차



    반응형

     

     

     

     

    중풍은 뇌 혈액순환이 갑자기 저하되어 뇌의 일부 영역이 손상을 입는 질환입니다. 주로 혈압이나 당뇨병과 같은 기저질환, 흡연, 고지혈증, 고혈압, 비만, 가족력 등이 위험 요소로 작용합니다. 중풍은 보통 갑작스럽게 발생하며, 얼굴이 마비되거나, 말을 더듬거리거나, 팔다리가 약해지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중풍
    중풍

     

    1. 중풍의 원인

    중풍의 원인은 허혈성 중풍과 출혈성 중풍으로 나누어 설명할 수 있습니다.

    1) 허혈성 중풍의 주요 원인

    혈전: 혈전은 혈액 내의 응고된 혈액 덩어리로, 혈관 내부에서 생겨납니다. 혈전으로 뇌혈관의 혈액 흐름이 원활하지 않아 뇌에 산소와 영양분의 공급이 이루어지지 않으면 허혈성 중풍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혈관의 좁아짐: 혈관이 좁아지거나 막히면 혈류가 감소하게 되어 뇌 조직에 충분한 혈액이 공급되지 못하고 허혈성 중풍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2) 출혈성 중풍의 주요 원인

    혈관의 파열: 뇌혈관이 파열되면 뇌 내부로 혈액이 흘러들어 가게 됩니다. 이 혈액이 주변 조직에 압력을 가해 손상을 줄 수 있습니다.

    혈액 출혈: 혈액의 출혈은 출혈성 중풍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3) 그 외 원인

    고혈압, 당뇨병, 흡연, 비만, 고지혈증 등의 위험 요인이 중풍 발생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2. 중풍 증상

    중풍의 증상은 다음과 같이 갑작스럽게 발생합니다.

    1) 얼굴의 편행: 중풍 환자의 얼굴 한쪽이 일시적으로 굳어지거나 한쪽으로 치우치는 편행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는 얼굴 근육의 일시적인 마비로 인해 발생하며 허혈성 중풍에서 많이 발생합니다.

    2) 발음 장애: 중풍은 발음에 영향을 줄 수 있어 말을 더듬거리거나 이상하게 들릴 수 있습니다. 팔다리의 저림 또는 마비: 중풍은 한쪽 팔이나 다리에 마비나 저림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는 뇌의 특정 부분에 손상이 있을 때 발생합니다.

    3) 두통: 중풍 환자는 갑작스럽게 두통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는 중풍으로 인한 뇌 부분의 혈액순환 저하로 인한 것입니다. 4) 시야 손실: 중풍은 시야 손실을 일으키며 한쪽 눈이나 양쪽 눈의 시야를 잃을 수 있습니다.

     

     

     

     

    3. 중풍 치료

    중풍의 치료는 중풍의 유형과 심각성에 따라 달라집니다.

    1) 급성 단계 치료 혈전 등의 이유로 혈액순환이 안 되는 경우, 혈전 용해제나 혈관 확장제와 같은 약물을 투여하여 혈액 흐름을 회복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2) 출혈성 중풍의 경우, 출혈을 제어하고 뇌 부분에 가해진 압력을 줄이기 위해 수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3) 재활치료 중풍으로 인한 기능 손실을 개선하기 위해 물리치료, 작업치료, 언어 치료 등의 재활치료가 진행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근육을 강화하고 운동 능력을 개선하며 일상생활 도구의 사용 등을 수월하게 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4) 의료 및 생활 습관 개선 중풍 발병 후, 의료진의 지속적인 모니터링과 함께 고혈압, 당뇨병, 고지혈증 등의 관련 질환을 관리하고 건강한 생활습관을 실천하여 재발을 예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반응형